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우리가 함께 그린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 협의회'···미래를 그리다

기사승인 2023.03.27  17:49:51

공유
default_news_ad2

- 농식품부, 6대 산업 분야 거점 중 ‘동물용의약품’, ‘곤충’ 거점으로 경북 선정

[시사코리아저널=김연학 기자] 경북도는 27일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 협의회'에 참석해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그린바이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의회에는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7개 광역지자체(경북, 강원, 전북, 경남, 대전, 제주, 충북)와 그린바이오 분야 기업, 거점기관 관계자, 전문가 등 40여명이 참석해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이 자리에서 김학홍 행정부지사는 경북도에서 유치한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에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지역 센터를 설치해 그린바이오 기업의 창업․보육을 위한 중앙과 지역의 가교 역할을 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날 농식품부와 광역지자체가 체결한 '그린바이오 산업 활성화 업무협약'은 그린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해 농업인의 소득증대, 농업과 그린바이오산업의 연계 강화 및 농업의 미래성장 산업화를 목표로 공동 협력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경북도는 그린바이오 산업 분야 거점 중 ‘동물용의약품(포항)’, ‘곤충(예천)’ 등의 2대 분야 거점으로 지정됐으며,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를 조성 중에 있어 향후 역할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번 협의회 참여를 통해 동물용의약품(포항)과 헴프를 포함한 천연물(안동) 및 곤충(예천) 산업의 체계적인 정부 지원과 더불어 초광역 협력 체계 구축을 기대하고 있으며, 지역 그린바이오 분야 산․학․연과 함께 미래 신성장 산업을 발굴해 경북형 그린바이오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발족식에 맞춰 열린 그린바이오 기업 제품 홍보 행사에는 도내 기업인 바이오앱, 진셀바이오텍의 식물기반 동물용의약품 관련 제품과 대마를 활용해 맥주, 종자유 등을 생산하는 헴프앤알바이오, 식물성 대체식품을 개발하는 에이치엔노바텍, 장내 유산균제품을 생산하는 에이치에스디바이오 등 5개 기업의 제품을 전시해 우수한 기술력을 선보였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와 지방이 함께하는 협의체 구성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면서 “그동안 경북은 북부권과 동해안권을 중심으로 특화된 그린바이오 산업을 육성해 왔으며 협의회 참여를 통해 산업을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북의 힘으로 지방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역의 의견을 전달하고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연학 기자 dusgkr0808@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