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종민 칼럼] '코로나 19'에 기대는 총선 후보들 "제발, 그 입 다물라"

기사승인 2020.02.25  17:19:56

공유
default_news_ad2

- "지금은 불난 집에 부채질 하지 말고, 모두가 하나로 힘 모을 때"

정종민 선임기자 / 국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대한민국이 그야말로 전시에 준하는 비상시국에 돌입했다.

이번 중국발 코로나19 사태는 오는 4.15 총선을 50일도 남지 않은 상태에서 급격히 확산되고 있어 정치권이 더 비상이다. 심지어는 총선을 미뤄야 한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25일 대구 현지로 달려가 사태 수습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일사불란하고 단호한 조치는 물론, 국민들의 단합된 힘이 절실하다.

특히 국민들의 자발적인 동참이 사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은 국가의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마음을 하나로 모아 이를 슬기롭게 극복해 냈던 저력있는 국민이다.

그런데도 일부 신인 총선 예비후보자들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자신들의 거침없는 의견을 표출하면서, ‘코로나19를 당내 경선 및 선거에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들게 하고 있어 곱지 못한 시선까지 받고 있다.

창원성산구에 출사표를 던진 A 예비후보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와 창원시는 시민들의 안전을 담보로 한 탁상행정을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있는 국립 마산병원에 대구 코로나19 확진자 200명을 수용하겠다는 24일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정례브리핑에 반발한 성명으로 보인다.

A 예비후보는 "이 시점에서 세가지 의구심이 든다" 면서 ▲시민들의 양해도 구하지 않고 코로나 확진자를 받아들이겠다는 결정을 누가 한 것인가 ▲우리 지역에서 확진자가 늘어나면 그 환자들은 과연 어디로 갈 것인가 하는 점 ▲되돌려 보내진 결핵 환자들은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하는가의 문제를 제기했다.

병원 소재지인 마산합포구가 출마지역구도 아닌 A 후보는 "시민들의 안전이 정부와 지자체의 졸속행정에 담보되어서는 안된다"면서 "창원시장은 창원시민을 위한 대변인이고 관리자라는 점을 잊지 말고 탁상공론에서 벗어나 정부 부처 및 타 지자체와 협의 및 협력을 강화하고 오직 시민들을 위한 행정을 펼쳐나가 달라"고 당부했다.

여기에서 A 예비후보는 지난 1월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중국 우한에 고립된 국민을 국내로 송환해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에 일정기간 보호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한 뒤, 해당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이 반발한 사례를 기억해야 할 것이다.

당시 주민들은 트랙터와 지게차, 경운기 등을 동원해 임시보호시설 진입로를 막고 “정부의 일방적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우한 교민 보호시설 재지정을 촉구했다.

하지만, 국민들이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자, 이내 반발분위기는 수그러들었고 나중에는 우한 송환 교민들의 빠른 쾌유를 응원하기도 했다.

우환교민 3차 송환지인 경기도 이천 국방어학원과 관련, 이천 주민들은 이들을 따뜻하게 맞아줘 국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우한 교민들이 퇴원할 때는 이들 모두의 보호시설 주변 주민들이 하나같이 박수를 보내는 성숙한 동포애를 보여줬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너와 내가 없고, 지역 이기주의와 혐오를 따져서는 안된다는 것이 국민들의 공통된 의식이다.

창원성산구에 출사표를 낸 B 예비후보도 25일 코로나19의 허점을 고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B 예비후보는 "대한의사협회가 한 달 전에 이미 경고했듯이 중국인 입국 금지 등 선제적 조치를 했더라면 이 지경이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며 미래통합당의 주장에 기조를 같이하면서 "문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소중한 이웃나라'를 들먹이면서 집단위기의 상황으로 몰아갔다는 지적이 만만찮다. 분통이 터질 노릇이다"고 날을 세웠다.

창원시는 이번 사태가 연중 최대 축제인 진해군항제를 앞두고 있어서 고민이 특히 많다.

시는 진해군항제 개최와 관련, 그동안 여러차례의 준비회의를 거치던 중 '코로나19'가 확산되자 고심에 고심을 더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와중에 창원시 진해구에 출마한 C 예비후보는 23일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군항제는 취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C 예비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전국 코로나 확진환자가 400명을 돌파했고, 창원시에도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진해도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창원시에 군항제 개최 취소 검토를 요청했다.

창원시가 오는 3월 27일 개최 예정인 진해군항제를 쉽사리 취소하지 못하는 것은, 그렇지 않아도 힘들어하는 진해구 중소상인들의 생계와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코로나19'의 전파 추이를 지켜봐 가며 시간을 두고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군항제가 1개월 정도 남은 시점에서 섣부르게 결정할 일이 아니라는 판단이다.

C 후보가 걱정하지 않아도, 창원시는 시민의 안전과 소상공인들의 생계, 그리고 시의 위상 및 정서를 충분히 고민하고 있다. 이들 이외에도 경남은 물론, 전국적으로 예비후보자들이 코로나19와 관련한 자신의 견해와 요구를 앞다퉈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필자가 앞에서 열거한 예비후보자들의 성명과 보도자료를 폄훼하고 오도하려는 것은 아니다. 또한 정치 지망생들이 지역민을 위하고 나라를 위하는 충정은 이해한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도 표출해 정책에 반영하려고 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할 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이들의 주장 등이 객관적이고 이치에 맞는다 하더라도, 총선을 앞두고 이제 예비후보에 막 등록한 신인 후보자들이 ‘너무 서둘러 나서는 것 아니냐’는 일부 주민들과 유권자들의 곱지 못한 시선을 피하기 어려운 점도 공존하는 것 같다. 의견 표출도 때가 있기 때문이다.

종교단체 등을 시발점으로 급속하게 번진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대통령과 정부, 지자체들이 혼신을 다하는 모습을 국민들은 지켜보고 협조하고 있다.

총선 출마자들이 국민들을 보듬으며 응원은 하지 못할지언정, 정부와 지자체 등을 향해 마치 '기름에 불을 붙이듯‘ 민심을 선동하며 부추기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특히, 출마자들이 이번 사태를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목적으로 적당한 제목을 붙여 활용해서는 더더욱 안 된다.
출마자들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발 '까불대고 나대지 말라'는 말이다.

지금 그대들이 아니어도 사태가 진정되면, 잘 잘못은 가려지고 앞으로의 교훈이 만들어질 것이다. 국회의원이 되고 나서 왈가왈부해도 늦지 않는다. 불난 집에 부채질 하지 말고, 지금은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코로나19’를 몰아내는 것이 최우선이다.

모두가 화합하고, 서로 보듬으며, 개인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수칙을 지키는 일이 우선인 사실을, 총선 후보자들은 명심하기 바란다.

시사코리아저널 webmaster@koreajn.co.kr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