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남해군, '농민 어려움 다독이며, 새로운 활력 불어넣는다'

기사승인 2020.09.22  23:12:27

공유
default_news_ad2

- 농업기술센터 정례브리핑 통해 4대 개선사업 설명

[시사코리아저널=손정현 기자] 남해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정종길)가 2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주요 농정 현안을 발표했다.

농업기술센터는 △농촌신활력 플러스사업 △도농상생 협약 체결 추진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 △벼 병해충 항공방제 사업개선 방안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 농촌신활력 플러스 사업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은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지속가능한 농촌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남해군은 지난해 농림식품부 공모사업에 응모해 올해 1월 선정됨으로써 2023년까지 총 7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농업기술센터는 농촌사회를 이끌어갈 조직과 인력을 육성하겠다는 사업취지에 발맞춰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중앙정부 지침에 따른 시책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초부터 ’신활력플러스 아카데미‘를 개강했으며 전국 유수의 농촌공동체 전문가들을 초빙해 강의를 이어가고 있다.

정종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 사업이 완료되면 미래지향적인 인력이 양성되고 우리 지역에 지속가능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농축산물의 관광상품화를 통해 지역 경제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 도농상생 협약 체결

’도농상생 협약 체결 추진’은 마을이장·부녀회·개발위원회 등이 주축이 돼 도시의 아파트 단지 등과 협약을 체결하는 사업이다.

마늘·시금치·단호박 등 우리 지역 농특산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개척함으로써 비대면 쇼핑 시대로 접어드는 포스트 코로나 19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입안됐다.

무엇보다 사업 주체로 일선 마을 이장 등을 내세움으로써 민간 주도형 사업으로 자리매김 시킬 계획이다. 

2021년 읍면당 2개마을 씩 시범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성공 여부를 판단한 다음 지속 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내년에서 사업비 5,000만 원이 투입된다.

◇ 남해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

남해군은 아이디어는 있지만 가공 시설이 없어 상품 생산에 어려움 겪는 농민들을 위해 1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농산물종합 가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에는 총 50종에 이르는 90대의 기계·가구가 구비돼 있으며, 거의 모든 가공 농산물이 생산가능하다.

지난해와 올해 농산물 가공기술교육을 희망하는 군민 120명을 대상으로 전문 기술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농산물가공협동조합을 설립해 ‘도도해도’라는 공동 브랜드를 개발했다.

향후 농산물가공협동조합을 통해 HACCP 인증을 받아 온라인을 통한 판매망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정종길 소장은 “농업인들이 하고자 하는 농산물 가공 관련 창업지원과 시제품 생산 등에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벼 병해충 항공방제 사업개선 방안 검토

남해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두 번에 걸친 항공 방제를 했지만, 50여 일간 계속된 장마와 세 번의 태풍 등으로 벼멸구 창궐을 완벽하게 방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 정종길 소장은 “조생종벼와 중만생종 벼를 재배하는 농가가 혼재돼 있는 탓에 동시 항공방제를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남해군은 항공방제에 대한 개편 방안을 마련했다. 고성능 방제기와 드론을 군에서 직접 구입하고 드론자격증 취득 농민을 양성해 읍·면별 방제단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읍·면별 방제협의회를 만들어 방제시기와 방제약품 등을 선정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현장성을 고려한 맞춤형 방제 대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농업기술센터는 마지막으로 농업재해 보험 가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종길 소장은 “농업재해 보험은 자연재해를 입거나 벼멸구 등 병해충 피해가 발생할 경우 보상해주는 제도다"며 농가 자부담은 10%만 하면 되기에 농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가입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손정현 기자 s6886@nonghyup.com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