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울진 근남 축산단지반대 통곡투쟁위, "후손에게 오염된 울진 물려줄 수 없다"

기사승인 2021.09.10  17:06:20

공유
default_news_ad2

- 축산단지 조성 반대 릴레이 시위··· "상수원 공급지역에 축산단지라니" 성토

울진 근남 축산단지반대 통곡투쟁위가 울진군청 승강장 앞에서 대규모 축산단지 조성사업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다.

"설명회 · 공청회도 없이 졸속행정으로 추진"
“26명 축산인 위한 국비 공모 추진 규탄” 반발

[시사코리아저널=박철수 기자] 울진군 근남면 주민들이 군에서 추진하는 대규모 축산단지 조성사업을 반대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울진 근남 축산단지반대 통곡투쟁위(이하 투쟁위)는 지난 6일 울진군의회를 방문해 근남면 축산단지 반대협조를 요청했다.
투쟁위는 이후 울진군청 승강장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가 하면, 7일 울진 장날을 맞아 전단지를 배부하며 이틀째 릴레이 시위를 이어갔다.

이들은 “5만 9000평 대규모 축산단지 조성사업이 전면 철회될 때까지 릴레이시위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주장하면서 QR코드를 만들어 반대서명도 받고 있다.

투쟁위는 '상수원 공급지역에 축산단지가 웬말이냐? 결사반대', '소보다도 사람이 먼저, 돈보다도 이웃이 먼저', '청정지역 왕피천에 소똥단지 결사반대'라고 적힌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축산단지 반대 시위를 벌였다.

주민들이 이처럼 반대 투쟁을 벌이는 스마트 축산단지 중 한우단지 조성사업은 지난 2019년 6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범사업으로 울진군이 최종 선정됐다.

이에 울진군은 관내 공모를 통해 근남면 진복리 일원을 최종 시범사업 조성지역으로 선정하고, 2022년까지 부지 평탄화 및 도로, 용수, 전기 등의 기반시설 조성 ,관제 및 교육센터, 축사시설 입주에 총 171억 원(국비 62억5천만 원, 도비 9억7,500만 원, 군비 22억7,500만 원 자부담 7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었다.

울진 근남 축산단지반대 통곡투쟁위가 울진군청 승강장 앞에서 대규모 축산단지 조성사업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다.

투쟁위는 이에 대해 “청정울진, 관광울진이라는 자부심으로 그동안 관 · 민이 뜻을 같이하고 있었다"면서 "환경오염은 스마트축산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하고, 피해 검증은 물론 주민들에게 설명회 · 공청회도 없이 축산단지사업을 졸속행정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근남면 인구수와 맞먹는 축산단지로 후손들에게 오염된 울진, 오염된 동해바다를 물려줄 수는 없다”고 주장하면서 "축산단지사업 추진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이들은 “울진은 우리진의 준말로 '우리의 보배'를 의미한다. 보배로운 이곳에 군민들에게 고통을 주는 국비공모사업을 단 26가구의 축산단지를 위해 추진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반문하면서 "군민과 울진군을 보배로 여겨야 할 행정은 말로만 '우리진'을 외치지 말고 군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투쟁위는 아울러 “울진군수와 관계부서에 일하는 이들이 임기 내에 무엇을 이뤘었는지 보다 무엇을 남기게 될지 살펴야 한다"면서 "2,600두의 소와 26가구의 축산단지를 위해 국비 26억5,000만 원(도비 9억 7500만 원, 군비 22억 7500만 원)이라는 엄청난 혈세를 사용한다”고 성토했다.

울진 근남면 주민들이 축산단지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통곡투쟁위가 울진군청 승강장 앞에서 대규모 축산단지 조성사업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은 2019년 12월 집회 당시 모습.

이와 함께 “축산단지 사업으로 인해 이웃끼리 서로 분쟁하게 하고, 두고 두고 돌아올 악취, 소음, 해충, 오폐수, 분뇨, 질병, 온실가스 등의 환경피해와 계속될 민원발생을 심각하게 살펴야한다"면서 "이제는 대다수의 주민을 위하고 올바른 행정을 위해 사업추진을 그만 둘 용기와 결단이 필요하다. 그러면 온 군민이 환영하고 응원하며 기억할 것이다”고 충고했다. 

지난 2019년 12월에도 사업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울진군청 앞에서 근남면, 매화면 주민 수백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기도 했었다.
이러한 반대 움직임은 그후에도 몇차례 더 있었다.

하지만,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울진군은 현재 사업을 포기하거나 변경할 계획 자체가 없어 주민들과의 불협화음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철수 기자 pcs4184@naver.com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