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세균 전 총리, 민주당 대선 경선 중도사퇴

기사승인 2021.09.13  18:13:36

공유
default_news_ad2

- "하나 되는 민주당,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백의종군" 밝혀

정세균 전 총리가 민주당 대통령 후보 자격으로 경남도의회를 방문해 출마배경과 공약 등을 설명하고 있는 장면.

호남 경선 2주 앞두고 경선판 요동···타후보 지지 선언은 없어
고향인 전북 지지층, 전라도 출신 이낙연 추격 발판 만들지 '관심사

[시사코리아저널=정종민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 '빅3'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경선 후보 사퇴를 전격 선언했다.

지난 6월 17일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대선 출마를 선언한 지 88일만이다.
또한 민주당 경선 레이스의 승부처로 꼽히는 호남 순회 경선을 약 2주 앞둔 시점이다.
따라서 전북이 고향으로 지지기반인 정 전 총리가 도중하차함에 따라 경선 판세에도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정 전 총리가 하차한 뒤 전북 민주당 지지층이 전남 출신의 이낙연 후보에 힘을 실어 호남 후보의 추격전에 합류할지,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후보에 힘을 실을지도 관심사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족한 저를 오랫동안 성원해준 많은 분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제 평당원으로 돌아가 하나 되는 민주당,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나라와 국민과 당으로부터 받은 은혜를 갚겠다"며 "함께 뛰던 동료께 응원을, 저를 돕던 동지들께 감사의 인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그는 사퇴를 결심한 계기를 질문받자 "순회 경선을 하면서 고심해왔던 내용"이라며 "저와 함께하는 의원들과 장시간 토론 끝에 결심했다"고 답했다.

정 전 총리는 다른 후보 지지 선언 여부에 대한 물음에는 "저는 일관되게 민주당을 지지한다"고만 언급, 즉답을 피했다.

호남 순회경선 전 사퇴를 선언한 것이 같은 호남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를 배려한 것이냐는 지적에도 "저는 민주당을 사랑한다. 대한민국을 더 사랑한다"며 "그래서 저의 결정은 민주당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것"이라고만 답했다.

남은 경선과 대선전에서의 역할론에 대해서는 "어떤 역할을 상정하지는 않는다"며 "민주당의 성공과 승리를 위해 평생을 바쳐온 일관된 태도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뒤 자리를 떴다.

정 전 총리가 일단 후보 단일화에 선을 그은 가운데 정 전 총리 지지세력 표심의 향배가 주목된다. 정 전 총리는 친노·친문을 아우르는 민주당의 적통을 자임해왔으며, 경선 초반부터 이낙연 전 대표와의 반명 단일화 여부가 관심을 모았으나 정 전 총리는 단일화는 없다는 입장을 표명해왔다.

정 전 총리의 경선 후보 사퇴는 지난 4월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개각 발표로 국무총리직에서 퇴임한 후 150일만이다.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내고,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국무총리까지 역임한 그는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와 함께 당내 '빅3'라는 평가를 받으며 경선 레이스를 시작했다.

예비경선 단계에서는 '노무현의 오른팔' 이광재 의원과 단일화를 이뤄내는 등 당내 정통성과 경제정책 전문성을 강점으로 내세워 선거전을 치러왔다.

하지만 충청에서 시작한 순회경선 초반전 줄곧 한 자릿수 저조한 득표에 머물렀고, 전날 발표된 '1차 슈퍼위크'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 개표에서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 밀린 4위로 내려앉으며 타격을 입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일정을 올스톱, 마지막 숙고에 들어갔으며 오후 3시 캠프 긴급 회의를 열어 거취를 최종적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총리의 사퇴로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는 5파전으로 재편됐다.

정종민 기자 korea21ci@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