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로나19 확진 임신부, 음압수술실서 분만 성공

기사승인 2022.01.06  20:53:51

공유
default_news_ad2

- 창원경상대병원, 4번째 코로나19 확진 임산부 분만 수술 성공

창원경상대병원이 음압분말실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확진 임신부의 분만을 위한 제왕절개술을 하는 장면. /사진제공=창원경상대병원

11명의 의료진이 참여···신생아, 20일만에 음성 판정 퇴원

[시사코리아저널=정종민 선임기자] 코로나19 확진 임산부가 음압수술실에서 제왕절개술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예쁜 공주를 출산했다.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이영준)이 코로나19 확진 임산부의 분만을 위한 제왕절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고 6일 밝혔다.

코로나19 감염 임산부의 분만은 감염 우려와 음압시설 등의 방역시스템의 부재, 시간과 인력의 추가 투입 등 많은 어려움이 있어 병원들이 기피하는 진료 중 하나다.

창원경상대병원은 지난 12월 24일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40대의 산모 A씨를 오후 6시 5분 응급으로 제왕절개술을 시행해 여자아이를 건강하게 출산하는데 성공했다고 전했다.

임신 35주 초산모였던 A씨는 지역 산부인과 병원에 입원 가료중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해 분만을 위해 부산의 한 대학병원 응급실을 방문했다.

A씨는 응급실에서 흉부 방사선 촬영결과 폐렴을 확인했고 신속검사에서 코로나19를 진단받았다.
결국 해당 병원에서 출산이 어려워 코로나 확진자 출산이 가능한 여러 병원을 접촉하게 되었고 여러차례 코로나19 확진 임산부 수술 경험이 있는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으로 이송됐다.

병원은 24일 오후 6시, 코로나19 확진 환자 수술을 위해 마련된 음압수술실에서 A씨의 제왕절개술을 시작했다.

수술에는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신생아), 마취과, 수술실, 감염관리실 등 11명의 의료진이 참여했다.
평소 수술을 할 때보다 두·세배의 인력이 더 투입됐다.

창원경상대병원이 음압분말실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확진 임신부의 분만을 위한 제왕절개술로 건강한 여아를 탄생시켰다. /사진제공=창원경상대병원

질병관리청 지침에 따라 수술복도 일반 수술을 진행할 때와는 달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최소한의 인력으로 방호복과 멸균 가운, 호흡 보호구를 착용하고 수술을 진행했다. 

산모는 코로나19 증상 치료를 위해 음압격리병실에서 치료 후 회복되어 1월 4일 퇴원했으며, 신생아도 출산 후 시행한 코로나1,2차 검사에서 음성으로 판정되어 건강하게 퇴원했다. 

이번 수술은 실력과 경험이 풍부한 감염내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마취과, 수술실, 분만실 등 관련 의료진들의 협진을 통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수술을 집도한 조현철 산부인과 교수는 “방호복 차림으로 시행하는 만큼 일반적인 제왕절개술보다는 불편했지만, 평소 병원은 코로나 환자에 대비한 철저한 교육과 준비를 했기에 수술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며 “코로나 양성 산모를 수술한다는 것은 감염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립대학교병원으로서 태아와 산모의 안전을 우선한 당연한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이어 "코로나 양성이라는 어려운 상황과 낮선 환경에서 분만을 해야만 했던 산모와 건강하게 태어나준 아기에게 고맙다”고 전했다.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은 이미 세 차례 코로나19 감염 산모를 수술한 경험이 있다.
코로나19 유행초기에 코로나19 확진 환자에 대한 수술 시뮬레이션과 교육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비슷한 상황에 대비해 매뉴얼도 만들어 응급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상황에서 긴급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정종민 기자 korea21ci@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