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청송군, 경로당이 건강배움터로··· ‘찾아가는 한의약 방문건강서비스’ 한층 더 강화

기사승인 2026.01.29  10:59:20

공유
default_news_ad2

[시사코리아저널=김연학 기자] 청송군보건의료원은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 ‘찾아가는 한의약 방문건강서비스’에 통합건강증진사업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통합해 제공하며, 지역 주민을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의료 접근성이 낮은 농촌지역과 고령 인구 비율이 높은 청송군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추진된다.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한 뒤, 한의약 중심의 방문건강서비스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 만성질환 예방·관리 등 통합건강증진서비스를 연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청송군보건의료원은 공중보건한의사와 보건의료 전문 인력이 직접 경로당을 방문해 ▲한의학적 건강교육 및 침술 치료 ▲정신건강 검사 ▲치매 예방 교육 ▲영양관리 ▲구강건강관리 ▲암 예방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편적인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하고 체계적인 건강관리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현재 해당 사업은 파천면, 진보면, 부남면 등 5개 경로당에서 지난 1월 20일부터 운영 중이며, 각 경로당을 매주 1회씩 총 8회 방문해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치료와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청송군보건의료원은 지난해에도 임하댐 노인복지관 1곳과 경로당 7곳, 산불 이재민 임시 거주시설 11곳 등 총 19개소를 찾아 2,192명에게 한의약 건강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한편, 청송군보건의료원은 앞으로도 보건의료원 내 다양한 건강증진사업 간 연계를 강화해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 중심의 예방·관리형 보건의료 체계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김연학 기자 dusgkr0808@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