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남도, 스포츠산업 육성 위한 핵심 거점 마련

기사승인 2020.05.27  20:24:01

공유
default_news_ad2

- 마산대학교서 경남 스포츠산업육성 지원센터 개소

경남도는 27일 마산대학교에서 ‘경남 스포츠산업 육성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은 김경수 지사가 센터를 돌아보고 있다.

스포츠 정보시스템, 관광자원개발, 취·창업 지원 등 3개 분야 중점 추진

[시사코리아저널=정종민 선임기자] 경남도는 27일 마산대학교(총장 이학은)에서 ‘경남 스포츠산업 육성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지원센터는 앞으로 경남 스포츠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 추진배경

경남의 따뜻한 기후와 우수한 시설 인프라로 인해 동계시즌(11.20~3.31) 최적의 훈련지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5년(15년~19년) 동안의 방문 스포츠팀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연평균 7.7%)를 보이고 있으며, 연평균 34종목 2,900여 팀 52만 명을 유치했다.
이로 인한 직접적인 경제효과도 연평균 385억 원에 달한다.

향후 국내외 스포츠 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지금 시행하고 있는 시설료 감면, 숙박‧관광할인 등 기본적 서비스 제공 외에도 적극적 유치 유인방안을 발굴하고 이를 지역 산업과 연계하는 전담기관이 필요했다.

경남도에서는 지난해 9월부터 도정 4개년 계획 속에서 경남의 스포츠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센터를 준비하고, 마산대학교와 협력해 왔다.

경남도는 27일 마산대학교에서 ‘경남 스포츠산업 육성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 지원센터 기능

지원센터는 정보시스템구축팀, 스포츠관광자원개발팀, 스포츠취창업팀 등 3개 팀으로 운영된다.
정보시스템 구축팀은 스포츠빅데이터플랫폼을 통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돕고 선수들의 부상을 방지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스포츠관광자원 개발팀은 전문 스포츠인 뿐만 아니라 동호회 등을 대상으로 명품 스토브리그(연습경기 알선), 스포츠재활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스포츠관광자원을 생산·판매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고성군과 의령군에 지역거점센터를 두고, 당항포관광지(고성), 의병제전축전(의령) 등 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스포츠 관광 상품을 개발하게 된다.

스포츠산업 취‧창업팀은 도내 대학(스포츠관련 11개 대학)과 학사교류 등을 통해 관련 학과의 전문성 강화를 돕고, 스포츠 산업 창업도 돕게 된다.
특히, 올해는 스포츠 창업기업 10개소 창업 지원을 목표로 추진한다.

경남도는 27일 마산대학교에서 ‘경남 스포츠산업 육성지원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은 김경수 지사가 센터를 돌아보고 있다.

■ 향후계획 및 기대효과

 현재 경남도의 스포츠산업 규모는 사업체(전국 4위, 6,736개), 매출액(전국 4위, 3조 1,290억 원), 종사자(전국 5위, 2만 2천여 명) 등 주요 지표에서 전국 중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지원센터가 본격 출발하게 되면 경남의 스포츠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에서는 센터 기능 강화를 위해 국민체력 100사업(운영비 1억5천만원, 장비 1억원), 공공스포츠클럽(3개소 27억) 등 국비 공모사업을 유치했으며, 향후 지역스포츠과학센터 국비공모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의료기관과도 협력해 재활 등 경남의 스포츠 의료산업분야도 보다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김경수 지사는 “전지 훈련팀을 유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스포츠를 통한 새로운 지역산업을 육성해서, 경남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오늘 개소하는 지원센터가 스포츠 빅데이터, 관광, 재활을 하나로 묶고, 취업과 창업까지 지원하는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정종민 기자 korea21ci@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