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장마철 신는 레인부츠 "발 건강에는 악영향 줄 수도"

기사승인 2020.08.05  13:51:19

공유
default_news_ad2

- 연세건우병원 이호진 원장 "굴곡진 깔창 착용···푹신한 양말 신어야"

장마철에 레인 부츠가 각광을 받고 있지만 발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통증 느껴지면 따뜻한 물로 족욕 · 엄지발가락 스트레칭도 도움"

[시사코리아저널=정종민 선임기자] 연일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고 있다.
기상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은 지난 2011년 이후 가장 많은 비를 내린 해가 됐다.
7월 중 비가 내린 날은 한 달 전체의 61%에 달하는 18.8일이었다. 삼일 중 이틀은 비가 내렸다는 의미다.
장마는 8월 초에도 계속되고 있다.

장마가 계속되자 사람들의 옷차림도 바뀌었다.
비가 내리는 기간 자체가 길어진 데다가 한번 비가 내리기 시작하면 발목까지 차오를 정도로 폭우가 내려, 평소 신던 운동화나 구두를 신으면 금세 양말까지 젖는다.
그래서 비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레인 부츠가 각광을 받고 있다.

레인부츠는 방수 기능과 더불어 알록달록한 색, 귀여운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아이템이다.
그런데 이 레인부츠를 장기간 착용하게 되면 발바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족저근막염에 이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연세건우병원 이호진 원장.

연세건우병원 이호진 원장(족부전문의)은 “레인부츠는 대부분 고무로 만들어진 데다가 그 크기 또한 다른 신발보다 크고 미끄럼 방지 고무 깔창, 비를 피하기 위한 높은 굽 때문에 무게가 상당하다”면서 “신발이 무겁기 때문에 보행 중 발을 내디딜 때 발바닥에 큰 압력이 가해지고, 이런 행동이 반복되면 족저근막염을 초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이어 “레인부츠는 신발 형태가 발과 종아리 대부분을 감싸게 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 움직임이 제한되면서 평소와는 다른 보행 동작을 취하게 된다"면서 "일반적은 사람은 보행할 때 발뒤꿈치가 먼저 닿게 되고 그 이후 발바닥 전체 면이 바닥에 닿는 순서로 이루어지는데, 레인부츠를 신을 경우 이러한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원장은 “레인부츠의 무거운 무게 때문에 족저근막염 뿐만 아니라 발목, 무릎 관절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레인부츠는 통풍이 잘 안되기 때문에 걸으면서 땀이 나고 공기가 통하지 않아 덥고 습해 무좀균이 서식하기 좋다. 특히 부츠 속에 물이 들어가면 피부가 짓무르고 습진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족저근막염 부위. /사진제공=연세건우병원

그렇다고 레인부츠를 절대 신으면 안 된다는 말은 아니다.
다만 일반적인 신발보다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이 원장은 “레인부츠는 자기 원래 발 사이즈보다 한 사이즈 더 큰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면서 "요즘처럼 레인부츠를 자주 신어야 하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는 경우 발바닥에 굴곡이 진 깔창을 착용하고 푹신한 양말을 신어 발바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이와 함께 “레인부츠를 신고 난 뒤 집에 돌아왔는데 통증이 느껴지면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해 발의 인대와 근육을 이완하는 것이 좋다"면서 "엄지발가락을 반복적으로 위아래로 움직여 주는 스트레칭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권고했다.

특히 “만약 지속적으로 통증이 이어질 경우에는 착용을 중지하고 바로 족부질환 전문 의사를 찾아 상태를 진단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족저근막염 부위와 원인. /자료제공=연세건우병원

정종민 기자 korea21ci@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