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환석 /경남제대군인지원센터장 |
국토수호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에 대해 예우와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제대군인에게는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진행되는 제대군인주간이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했다.
올해의 슬로건은 '지금부터 제대로 빛날 차례' 「리;스펙 제대군인」으로 국가에 헌신한 제대군인이 제대를 통해 다시 한번 빛나는 새로운 내일의 출발점에 있음을 알리고 국민과 함께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몸과 마음을 바쳐 묵묵히 국토방위의 임무를 수행하고 나서 제대하는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들은 막상 제대를 하고 사회에 복귀하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대부분의 제대군인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계급정년으로 인해 전역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러다 보니 가정이 30대 후반이나 40대의 경우 생계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제대군인들이 원활히 사회의 한구성원으로서 취·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업은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에 경남제대군인지원센터는 이러한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위해 다양한 지원과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24년 11월에 창원시 일자리 유관기관인 창원시, 창원고용노동지청 등 5개 기관과의 업무협약 이후 기업체 탐방, 교육프로그램 진행 등 다양한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또한 1사1제대군인 채용을 추진하여 제대군인 적합 일자리를 보유한 미채용 기업을 선정해서 업무협약 등을 통해 채용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기업체와도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적격자를 추천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체 중 국가보훈부에서는 해마다 제대군인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는 기업체를 선정하여 제대군인 고용우수기업 인증업체로 지정하고 있으며 올해 전국에 신규 인증업체 20곳이 선정 발표되었는데 그중 경남지역에 한국남동발전과 한국항공서비스 주식회사가 선정되었다.
하나 더 소식을 전하자면 지난 9월 16일에 CECO에서 열린 2025년 경상남도 일자리 종합박람회 '2025년 경남 JOB QUEST'에 경남제대군인지원센터도 참여하여 홍보부스와 제대군인을 위한 개인별 상담 및 면접 지원 등을 진행하였다.
이번 제대군인주간 중 보훈부 주관의 국민 참여형 국민 한마당 행사가 9.30.~10.1.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되며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되니 많은 관심을 바란다. 더불어 경남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도 많은 이벤트와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경남센터가 있는 KT서성빌딩 앞에 선전탑을 설치하고, 우수기업체 간담회, 제대군인 취업역량 강화 워크숍, SNS 제대군인 홍보 퀴즈 이벤트, 경남지방 합동청사내 제대군인주간 홍보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민 여러분의 제대군인분들에 대한 많은 응원을 부탁드린다.
시사코리아저널 webmaster@koreaj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