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시, 수요·경제성 확보 가능한 단계별 개발계획 수립·추진키로
국토부 승인 유도위해 대기업·앵커기업 적극적 유치 등 실수요자 확보
[시사코리아저널=이환수 기자] 거제시가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국토부 승인 지연 장기화에 따른 실질적 추진방안을 마련하는 등 승인을 받아내기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연초부터 보이고 있다.
시 경제산업국 산단추진과는 6일 오전 9시 시청 소통실에서 열린 올해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계획을 보고했다.
산단추진과는 이날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조속한 승인 및 국가산단 건설투자를 통해 지역경제 마중물 도모하겠다고 보고했다,
따라서 수요 및 경제성 확보 가능한 단계별 개발계획 수립을 통한 국토부 협의를 추진키로 했다.
개발 1단계는 조성규모를 160만m2 내외로 잡고, 사업비는 7,000억원 내외로 예상하고 있다.
국토부 승인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기업 및 앵커기업의 적극적 유치를 통한 실수요자 확보에 나선다.
특히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과 지속적인 협의를 하는가 하면, 실수요자조합과 협의를 통한 대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선 파격적 인센티브 지원 등의 투자여건 조성이 절실하다.
시는 국가산단 조속승인을 위한 공감대 조성 및 정부와 경남도를 상대로 지속적인 건의를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2020년 4월에 있을 국회의원 총선을 비롯, KTX 건설 등의 대외적 여건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조인식이 지난 2016년 3월 경남도와 거제시, 한국감정원, 실수요조합, 경남은행, SK건설 컨소시엄이 참여한 가운데 경남도서부청사에서 열리고 있다. |
산단의 단계적 개발 및 조건부 승인 등을 위해 국토부 방문 협의로 벌인다.
이와 함께 주주총회 개최 및 실무진 대책 협의 등을 통한 SPC 정비 및 역할 강화에도 나선다.
정부 주요 R&D사업 및 기관 유치 노력(Oil & Gas 실증테스트베드 구축 등)도 병행하기로 했다.
한편 거제 해양플랜트 산단은 경남도가 2014년 말 정부로부터 유치한 3개 국가산업단지 중 하나지만, 승인 고시가 5년 이상 지연되고 있는 상태다.
이들 산단중 2017년 4월 진주·사천 항공산단에 이어 6월에는 밀양 나노융합 산단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고시됐다. 결국 거제 해양플랜트 산단만 남은 상태다.
이는 조선산업 불황에 따라 거제지역 양대 조선소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측 해양플랜트 산단 참여가 불투명하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조선경기가 점차 회복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고, 거제시가 적극 나서고 있어 올해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환수 기자 naewoe456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