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윤미향 "기부금 착복한 일 없다" 의혹 일축

기사승인 2020.05.29  18:01:02

공유
default_news_ad2

- "국민께 심려 사죄…개인계좌 모금은 잘못된 판단"

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이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기간에 불거진 부정 의혹 등에 대한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주당 "의혹 직접 해명...검찰, 신속수사로 진실 가려야"
통합당 "죄송하다면서 반성없어…사퇴하고 조사받아야"

[시사코리아저널=정종민 선임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이 자신과 관련한 의혹을 사실상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각종 후원금을 자신의 개인 계좌를 통해 받은 의혹에 대해선 잘못을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앞으로 책임있게 일하겠다"고 말해 의원직 사퇴 의사가 없음을 내비쳤다.
이용수 할머니에게는 죄송하다며 용서를 구하겠다고 했다.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 2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현금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안성 '힐링센터' 고가 매입 의혹에 대해 "시세보다 4억원 이상 비싸게 매입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당시 매도희망가 9억원을 최대한 내려보려 노력했고, 최종 7억5천만원 조정에 동의해 매매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각종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렇지만, 개인명의 계좌로 정대협 후원금을 모아 유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체 할머니를 위한 것이 아닐 경우 대표인 내 계좌로 모금했지만, 잘못된 판단이었다. 안이하게 행동한 점에 죄송하다"고 일부 잘못을 인정했다.

이어 "최근 이체내역을 다시 보니 허술한 부분이 있었다지만 개인적으로 쓴 것은 아니다"라며 "9건 모금 2억8천만원 중 모금 목적에 맞게 사용된 돈은 2억3천만원, 나머지 5천만원은 정대협 사업에 사용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윤미향 당선인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두 차례 회견에서 자신을 비난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를 향해 "30년 세월에도 불구하고 배신자로 느낄만큼 신뢰를 못드린 것에 사죄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진심을 전하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국회의원직 사퇴 요구에 대해선 "내 역할과 소명에 성실히 임하겠다"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당내에서 사퇴 요구가 나왔냐는 질문에도 "없었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은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며 "부족한 점은 검찰 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 없이 소명하겠다. 납득할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있게 일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의 기자회견이 있은 후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허윤정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당선인은 정의연 활동에 관한 문제, 본인 개인 명의 후원금 모금, 주택 구매, 딸 유학자금 문제 등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직접 소명했다"면서 "검찰도 신속한 수사를 통해 논란을 조속히 종식하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그간 윤 당선인 문제와 관련해 사실 확인이 우선이라며 검찰 수사 결과 등을 보고 거취 문제 등을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다.

미래통합당은 윤 당선인이 각종 의혹을 사실상 전면 부인하자 "오늘 하루만 버티면 된다는 생각만이 묻어나는 회견이었다"고 비난하며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황규환 부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혹시나'하며 최소한의 양심을 기대했던 국민들 앞에서 윤 당선인은 고개는 숙였지만 태도는 당당했고, '죄송하다'라고는 했지만 반성은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온 나라가 들끓는 동안에도 침묵으로 일관했던 윤 당선인이기에, 국회의원 임기 시작을 하루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에 애당초 진정성이 있을 것이란 기대는 하지 않았다"며 "구구절절 이야기했지만, 속 시원한 해명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이제 끝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틀렸다. 이제 시작"이라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스스로 사퇴하고 조사를 받는 것이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밝혔다.

정종민 기자 korea21ci@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