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등대사 사건 80주년 기념 '변하는 역사, 변하지 않는 양심' 부산특별전 개막

기사승인 2019.11.12  11:43:42

공유
default_news_ad2

[시사코리아저널=이판석 기자] 지난 9월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성공리에 막을 내렸던 등대사 사건 80주년 특별전이 부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서 개막식을 열고 12일부터 오는 12월 13일까지  한 달간의 전시 시작을 알렸다.

등대사 사건 80주년 기념 “변하는 역사, 변하지 않는 양심” 부산 특별전은 12일, 전시회 개최 장소인 부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서 개막식을 열고 한 달간의 전시 시작을 알렸다.

약 1시간동안 진행된 이번 개막식은 등대사 부산 특별전의 의미, 등대사 사건 소개, 등대사 후손 인터뷰, 등대사 사건의 역사적 의미를 다루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서울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승선호 이사장,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박경목 관장, 국가인권위원회 부산인권사무소 이경우 소장, 학계 인사, 등대사 사건 당사자들의 후손들이 참석했다.

여호와의 증인 한국지부 홍대일 대변인은 이날“등대사가 일제 시대에 여호와의 증인의 출판 법인체인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를 지칭하던 용어이다"며 "지난 9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전시에 약 5만 명이 관람하였고, 많은 인원과 한정적인 시간으로 충분히 전시를 즐기지 못한 관람객들을 위해 부산에서 다시 전시회를 열게 되었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이어 "부산은 일제시대 때 등대사원들이 활동한 장소였고, 한국 전쟁 후 1.4후퇴 때 피난 온 등대사원들이 집결한 곳이기도 하다"며 "1952년 사단법인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가 처음으로 등록되었던 곳도 부산이어서, 부산 특별전은 여러 모로 매우 뜻 깊다"고 말했다.

사단법인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의 정운영 이사

정 이사는 이어 "당시 제국주의 일본과 동맹을 맺고 있던 나치 독일의 여호와의 증인 박해 정책을 그대로 따라한 것임이 밝혀졌다"며 "종교란 어두운 범죄의 현장을 밝히고 모두가 ‘예’라고 할 때 ‘아니오’라고 할 수 있어야 하며, 이 등대사 사건이 바로 그 점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등대사 사건을 소개한 사단법인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의 정운영 이사도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보관하있던 등대사 사건 자료 연구를 통해 이 사건이 당시 조선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닌 동아시아 전체의 사건이였다. 

개막식에서 눈길을 끈 부분 중 하나는 등대사 사건 당사자 옥지준 씨와 김봉녀 씨 후손들의 인터뷰 프로그램이었다. 

인터뷰하는 옥현숙 씨

인터뷰에 참여한 옥현숙 씨는 고초를 겪으면서도 신념을 꺾지 않은 부모님의 이야기를 소개하며, 신문을 받으면서도 "천황의 명령이라고 하더라도 인간을 죽이지 말라는 하느님의 가르침이 성서에 쓰여있는 이상 그 명령에 복종할 수 없다”고 뜻을 꺾지 않은 아버지의 일화를 소개했다. 

인터뷰하는 옥규빈 씨.

또 다른 인터뷰 참여자인 옥규빈 씨는 대체복무 입안을 기다리고 있는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로서 가족의 역사와 변하지 않는 양심에 관해 이야기했다. 그는 병역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으면서 등대사 사건을 더욱 자세히 조사하게 되었으며 할아버지의 훌륭한 본이 자신의 마음을 굳게 잡아주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전했다.

성공회대학교 한홍구 교수.

마지막으로 등대사 사건의 역사적 의미를 설명한 성공회대학교 한홍구 교수는 등대사 사건 당사자들이 바로 “일본 제국주의가 가장 미워했던 사람들”이라며, “대한민국에서 양심이라는 것이 존중받는 사회가 될 때 반드시 먼저 기억해야할 분들”이라고 덧붙였다.

등대사 사건 80주년 기념 “변하는 역사, 변하지 않는 양심” 부산특별전은 서울 전시에 이어 이번 달 12일부터 부산 남구에 위치한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6층 기획 전시관에서 개최된다. 등대사 사건과 전시회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등대사 사건 홈페이지 deungdaes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판석 기자 koreajncom@gmail.com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