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하동군, ‘숲을 품격 있는 일·쉼·삶터로 재창조’ 행정력 집중

기사승인 2020.02.26  17:18:03

공유
default_news_ad2

[시사코리아저널=손정현기자]  하동군은 올해 산림정책의 비전과 전략, 핵심과제를 ‘숲(林)을 품격 있는 일·쉼·삶터로 재창조’에 두고 행정력을 쏟기로 했다.

군은 천혜의 자원 지리산 일원의 울창한 숲을 활용해 누구나 찾고 싶고 쉬고 싶은 휴양과 치유, 테마와 문화가 공존하는 녹지공간으로 조성키로 했다.

◇ 다함께 누릴 수 있는 품격 있는 숲 조성 = 군은 산림소득 향상을 위해 임산물 생산 유통기반을 조성하고, 산림자원 순환을 통한 맞춤형 조림으로 공익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임업인의 소득 향상을 위해 2020년 공모사업에 선정된 산림작물생산단지, 산림복합경영단지, 산지종합유통센터 등 3건의 사업에 14억원을 들여 임가의 소득향상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산림자원 순환을 통한 맞춤형 조림사업으로 금오산 일대 군유림과 하동편백자연휴양림 등 40ha에 편백·상수리·루브라참나무를 심어 품격 있는 숲을 조성하고, 30ha의 사유림에 고로쇠·동백나무·헛개나무·두릅나무 등 경제수를 심어 임업인의 소득을 창출키로 했다.

올해 2년차 사업으로 단기 임산물 중 소득이 가장 높은 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한 ‘선도 임가’를 육성해 밤 생산단지의 명성을 복원하는 것은 물론 지역특화 및 산업화를 추진키로 했다.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산주 임업인을 비롯한 지역 주민의 소득을 창출하면서, 나무의 생장을 방해하고 산림경관을 해치는 칡덩굴 제거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칡뿌리 수매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칡뿌리 수매제는 그동안 도로변 칡을 제거하는 경관개선 위주의 사업이었다면 앞으로는 산속 칡을 제거하는 사업으로 확대해 산림자원 보호와 일자리 창출, 산주·임업인·지역주민의 소득을 올려주는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철저한 산불예방 및 예찰활동을 통해 산불발생을 최소화하고, 맞춤형 방제 실행으로 산림병해충 피해를 줄여 청정지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군은 논·밭두렁 및 영농부산물 소각 등으로 인한 관행적 산불방지를 위해 지난해 말부터 4개월간 매주 화요일 ‘영농부산물 소각의 날’을 운영한 결과 700개소에 34ha 규모의 영농부산물을 제거했으며, 주택화재로 인한 산불 1건 외에 산불이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 숲을 활용한 휴양과 치유의 공간 조성 =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등산 환경을 구축하고, 편백림을 활용한 치유·휴양의 숲을 조성하며, 나아가 휴양림 활성화를 통해 가족과 함께하는 휴양지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2020년 개장할 ‘하동 편백 자연휴양림’은 하동 출신 제일교포 사업가이자 독림가 고 김용지 씨가 1976년부터 조성한 편백 숲으로, 2015년 옥종면 위태리 산279-1 일원 50ha의 편백 조림지를 군에 기부하면서 국내 최고의 편백휴양림으로 조성되고 있다.

흉고둘레 최고 1m, 수고 15m 가량의 편백 20여만 그루가 조성된 이곳에는 편백 숲과 조화로운 치유와 휴식 공간, 휴양 숲길 조성, 산림치유 및 휴식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편백휴양공원으로 거듭난다.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인 이곳에는 벌써부터 임업후계자 뿐만 아니라 산림 애호가, 숲 사랑 인구의 개별·단체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적량면에 있는 구재봉 자연휴양림은 연간 2만 2000여명이 찾아 전국의 휴양림 명소로 자리매김 했으며 올해는 시설 보완사업에 20억원을 추가로 투입해 숙소 등 기반시설을 확충한다.

이와 연계해 구재봉 생태숲 내의 일본목련 숲, 다향정 차밭 전체를 조망하는 동선을 개선하는 등 차별화한 자연 친화형 휴양림으로 변신한다.

군은 또 산림경영 활성화를 위한 임도시설 및 산림유역관리사업을 확충하고, 재해방지·수원함양 등 다기능적 복합관리로 쾌적한 산림환경을 제공한다.

◇ 테마와 문화가 공존하는 녹지공간 조성 = 테마가 있는 아름다운 동정호 지방정원과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하고, 생활 밀착형 숲과 미래가치가 높은 도시 숲을 구축하며, 100년을 이어가는 화개 10리 벚꽃길 생육환경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하동송림과 연계 테마가 있는 하동 숲 조성을 위해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하고, 전통과 자연이 공존하는 소설 ‘토지’의 무대에 출렁다리와 다양한 테마정원이 어우러진 동정호 지방정원 조성 사업이 추진된다.

생활권의 미세먼지 확산을 방지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동읍 생활주변에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한다.

그리고 악양면 평사리공원에 수국 포토 존을 조성해 야영객들에게 특색 있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방범 취약지역에 스마트가로등 시범공원 조성을 통해 범죄예방 및 안전망을 확보하기로 했다.

또한 횡천면 학리 국도 2호선과 19호선 두곡리 구간 1.7㎞ 구간의 가로수 주변에 우드칩 멀칭을 실시한 결과 제초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돼 올해도 10㎞ 구간을 확대 추진키로 했다.

이곳에 사용된 우드칩은 군 직영 파쇄장에서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목을 파쇄해 생산한 것으로, 1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는 물론 파쇄목 재활용 및 가로변 경관 개선, 여름철 가로수 주변 제초효과가 기대된다.

손정현 기자 s6886@nonghyup.com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